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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악안시

음악안시는 통신상에서 문자로만 정보를 교환해왔던 넷 유저들에게
아주 획기적인 조미료의 역할을 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만큼
지금은 그용도가 매우 다양해졌죠.
이야기 6.X가 발표되면서부터
5.3에서는 느낄 수 없었던 소리의 세계로
한층 더 다가가게 해 준 매체라고 할 수 있는이 음악안시,
과연 음악안시가 어떤 것인가 조금씩 배우면서 다가가보기로 하죠.
코드가 너무 쉬우므로 이해하는 데 전혀 어려움이 없을 것으로 생각되네요.

참고 : 음악안시코드는 이야기 6.X이상에서만 지원합니다.

음악안시코드는 이야기안시코드에 속하며
항상 그림상태(Alt + N)에서 만 실행되는 특수코드 입니다.
비교적 터미날의 구애를 받지 않으며(물론 tty는 제외) 실행될 수 있죠.
그럼 하나하나 살펴보죠.

 

음악안시코드의 구성

==================================================================

@[^음악안시제어코드 = @ + [ + ^음악안시제어코드

==================================================================

음악안시를 사용할 때 뒤에
연속적으로 나오는 시이퀀스코드를 인식할수 있게 해주는 이스케이프코드는 이야기안시코드와 같이 "["이며
반드시 제어코드앞에 "^"가 필요하므로 잊어버리지 말고 숙지해두시기 바래요.
코드를 하나하나 보기로 해요. 약간의 음악지식이 있는 사람은 쉽게 이해가 되실거에요.

음계 ... 1

==============================================

도 레 미 파 솔 라 시

Do Re Mi Fa Sol La Ti

----------------------------------------------

C D E F G A B

c d e f g a b

==============================================

@[^C @[^D @[^E @[^F @[^G @[^A @[^B

==============================================

 

음악안시코드는 이상하게도 영문 대소문자 구별이 없어요.
그리고 다른 안시코드처럼 코드를 한번에 붙여써도 상관이 없구요.
우선 알아두셔야 할 것은
음악안시제어코드를 인식하게 해주는 특수 제어코드 인식 문자 "^"는
각 줄의 처음에만 써주면 된다는 거에요. 예제 보도록 할까요?

예제 : @[^CDEFGAB = @[^cdefgab
설명 : "도레미파솔라시"를 PC Speaker로 출력한다.
참고 : 옥타아브를 설정하지 않았을 경우 초기값은 O1(1옥타아브)가 되요.
즉 "@[^O1CDEFGAB"와 같은 음을 갖죠.
옥타아브코드는 다음 줄에 설명이 나와 있으니 일단 넘어가기로 하죠.

옥타아브 ... 2

------------------------

옥타아브 : @[^O숫자(0-7)

------------------------

 

옥타아브는 "0 1 2 3 4 5 6 7"의 8개 높이로 지정할 수가 있는데,
바꾸고 싶은 음계 바로 앞에 쓰게 되면,
그 부분부터 지정한 옥타아브로 바뀌게 되죠. 근데 실제적으로 "O0"은 소리가 안나요.
제 PC스피커가 후져서 그런건지 에공.

예제 : @[^O1CDEFGABO2C

설명 : 1옥타아브의 "도레미파솔라시"와 2옥타아브의 "도"를 출력해요.
캬아 쉽다.

참고 : 혹시 옥타아브가 뭔지 모르는 분 계세요? 만약 있으시다면 이렇게 생각하세요. 음이 높으면 옥타아브가 높다. 푸핫.

반음계 올리기/내리기 ...

---------------------------

반음계 올리기 : @[^음계+(#)

반음계 내리기 : @[^음계-

---------------------------

 

우리가 알고 있는 "도레미파솔라시도"는 전부 온음계일까요?
여기서 약간의 음악적 지식이 필요한데요,
아는 사람은 알고 있듯이 "도"와 다음 옥타브의 "도" 사이에는 반음계가 두개 존재해요.
다시 말하면 [미][파]와 [시][도]사이는 온음계가 아니라 반음계란 말이죠. 훗. 이해가세요?

모르시면 초등학교 음악책을 참고하세요.

참고 : 온음 = 반음 + 반음

예제 : @[^C+

설명 : 반음 올라간 1옥타아브의 "도"를 출력하죠.

예제 : @[^D-

설명 : 반음 내려간 1옥타아브의 "레"를 출력하죠.

참고 : 위의 두 예제의 음높이는 같아요. 즉, 같은 소리가 나죠.

왜 그런지는 위의 설명을 다시 잘 읽어보고 생각해 보세요.

예제 : @[^E = @[^F- 미 : [미]와 [파]사이는 반음계니까 같겠죠.

@[^C+ ≠ @[^D 파 : [도]와 [레]사이는 온음계니까요.
즉, 반음이 두개 존재하니까 다르겠죠.

참고 : 음계의 음을 잘 모를때는 음표번호를 지정해서
대략 어느 정도 높낮이의 음을 낼 수 있는데,
음표번호 "0"은 음계 첫번째 옥타아브(O0)의 [도]가 되고요
여기서 반음 올린 [도]는 "2"가 되요.
이런식으로 반음단위로 끊어서 사용할 수 있는데,
역시 여러번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은 것은 [미][파]와 [시][도]사이는
원래 반음이므로 그 사이에는 반음 값이 없어
한 옥타아브당 총 12개의 반음이 존재하게 된다는 거에요.
코드는 밑에 설명되어 있구요,
여기서도 실제적으로 "N0"은 소리가 안나요.스피커 때문 일거야. 힝힝.
아참 너무 어려우시면 밑의 예제만 잘 보세요.

코드 : @[^N숫자(0-84)

예제 : @[^C = @[^O1C = @[^N12 도

@[^D = @[^O1D = @[^N14 레

@[^E = @[^O1E = @[^N16 미

@[^F = @[^O1F = @[^N17 파

설명 :"16"에서 "18"이 안되고 "17"이 된 것은 원래 [미][파]사이가 반음이기 때문인 거 이젠 다 아시죠?

1옥타아브 올리기/내리기 ... 4

---------------------

1옥타아브 올리기 : 〉

1옥타아브 내리기 : 〈

---------------------

예제 : @[^CDEFGAB>CDEFGAB>C

설명 : 연속적으로 "도레미파솔라시도"를 출력 할려고 할 때 사용하면 좋아요.
말 그대로 옥타아브를 올리면서 음계가 변하죠.

예제 : @[^O2C<BAGFEDC

설명 : 설명 안해도 아시겠죠?

곡빠르기 ... 5

--------------------------

곡빠르기 : @[^T숫자(0-255)

--------------------------

전체적인 곡의 빠르기를 정하는 코드이며
숫자가 작을수록 느리고 클수록 빠르며
특히 "10" 이하일 경우 너무 느리기 때문에 하루종일 소리가 나올 수 있으므로
조심해야 되죠.
해보고 싶은 사람은 해보세요. 전 절대 책임 안져요.

예제 : @[^T173O1CDEFGABO2C

설명 : 초기값은 "255"이므로 초기값보다 좀 더 느리게 나온다.

참고 : 이 코드를 실행시키고 나면 이야기를 다시 실행하기 전까지
계속 이 빠르기가 되므로 나중에 혼동이 오는 수가 있어요.
그러니까 다음 예제를 볼때는 먼저 "@[^T255"하셔서
초기값으로 만들어 주신 후 하시면 되요.

음계길이 ... 6

-------------------------

음계길이 : @[^L숫자(0-64)

-------------------------

개개 음계의 길이를 지정하는 코드이고요,숫자가 클수록 음게의 길이가짧아지죠.
그리고 대체로 곡빠르기가 초기값(255)일때
숫자는 "숫자분음표"랑 비한 길이가 될거에요.
확실하진 않지만요. 알아두셔야 할 것은
이 음계 길이는 전체 곡빠르기에 따라 상대적으로 변한다는 거죠.

상식적으로 말되죠?

예제 : @[^T255O1L16CDEFGABO2C

설명 : 16분 음표의 길이로 출력한다.초기값과 같은 속도에요.
즉 음계길이코드를 사용하지 않은 거랑 음계길이가 같다고요.

음계길이 ½배 늘리기 코드 ... 7

음계길이를 반박자 더 길게 출력해요.

------------------------------------

음계길이 ½배 늘리기 코드 : @[^음계.

------------------------------------

여기선 "."를 잘 보셔야 되요. 마침표가 아니라 코드에 속하는 거죠.

예제 : @[^CDEF.GAB>C

설명 : "파"를 원래 음길이의 ½길이 만큼 더 길게 연주한다.

음색코드 ... 8

------------------------------

@[^MN : 보통연주(초기값)

@[^ML : 부드럽게(이어서 연주)

@[^MI : 스타카토(끊어서 연주)

@[^MF : 신비한 느낌으로

------------------------------

음의 색깔을 지정해주는 코드구요 직접 해보시면 차이를 알게 되요.
단, 연습하고 난 후에는 보통연주로 하신 후 다시 코드를 연습하시길 바래요.
이것도 한번 정해주면 정해준 다음부터 계속 그 음색을 가지니까요.
이 코드는 붙임줄이나 이음줄같은 음악기호가 있을 때 사용하시면 되요.
음악의 기본에 대해 상식적으로 조금이라도 공부해두시는 게 좋을거에요.
그래야 음악안시를 잘 할 수 있어요.

예제 : @[^T255O1L8MFCDEFGABO2C

설명 : 신비한 느낌으로 연주한다.(사실 하나도 안 신비함)

쉼표코드 ... 9

------------------------

쉼표코드 :@[^P숫자(0-64)

------------------------

음계사이의 쉼 길이를 지정하는 코드고요, 숫자가 클수록 쉬는 길이가짧아지죠.
곡빠르기가 초기값 즉, "255"일때 숫자는 "숫자분쉼표"랑 비슷한 길이가 될 거에요.
이것두 확실하진 않지만 훗.나도 이럴 줄 알았으면 음악공부 열심히 하는 건데.

예제 : @[^T255O1L16CP4DP4EFGABO2C

설명 : "도"와 "레"사이에 4분쉼표 길이로 쉬며 출력한다.

떨림코드 ... 10

----------------------------

떨림코드 : @[^V숫자(1-10000)

----------------------------

별로 미묘한 차이가 없는 거 같아서 그냥 코드만 적고 넘어가기로 하죠.
해보실 분은 코드 첨에 넣고 실습해 보세요.하나도 안 떨리던 데.
자 여러분 어떻게 보셨나요?

어려우셨나요? 음악안시코드 설명은 자세히 나온 설명서가 없어서
제 나름대로 이렇게 적어봤어요.
많은 도움이 될 거라 믿어요. 암튼 음악안시의 강좌를 여기서 간단히 마치기로 할께요.
서점에 가서 500원짜리 노래책 하나 사서 악보 보면서 안시코드로 만들어보세요.
안시코드로 만든 크리스마스카드나 편지에 케롤을 넣으면 아주 멋지겠죠?
물론 생일도 마찬가지고요.

그럼 이만 마치기로 할께요.좋은 시간되세요.

[이 게시물은 관리자님에 의해 2005-02-12 05:50:50 안시 (ansi)(으)로 부터 이동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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